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족저 근막염 증상 치료법

족저 근막염은 스포츠 선수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고 꼭 일상생활에서 나타나지 않는 질환은 아닙니다. 우리 주변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인데요.

족저 근막염에 걸리게 되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됩니다. 발바닥 통증이 걷기도 힘들게 만들며 장기간 걷지 못하게 된다면 체중도 불어나면서 건강에 큰 지장을 주는데요. 오늘은 족저 근막염 증상 치료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족저 근막염이란?

족저 근막염 증상 치료법
족저 근막염 증상 치료법

 

근골격질환 중 하나인 족저 근막염은 말 그대로 족저 근막에 생긴 염증으로 인한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인데요. 발바닥과 발 뒤꿈치의 통증이 느껴지면서 종골부터 발바닥 앞쪽으로 이어진 두꺼운 형태의 섬유띠 족저 근막에 손상이 나타납니다. 이 질환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욱 더 큰 발병률을 보이는데요. 특히 노화로 인한 40~50대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발을 많이 사용하는 스포츠 선수나 서비스 직종자에게 더 노출된 질환으로 족저 근막염에 걸리면 보행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족저 근막은 보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반복적으로 자극을 받게되면 손상이 생기면서 통증이 유발되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족저 근막염 원인

족저 근막염 증상 치료법

 

일상생활에서 족저 근막염의 원인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발 질환으로써 신발에 문제가 가장 큽니다.

발바닥이 불편한 구두나 신발을 신고 장시간 생활을 하거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고 등산이나 조깅을 하게 되어도 족저 근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점프를 잘못하거나 외부의 충격 등 외부적인 요인도 있으며 비만으로 인한 체중증가로 인해 족저 근막염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은 후천적이고 환경적인 문제가 제일 많은데, 발을 많이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발에 스트레스가 쌓이면 나타나는 질환으로써 발의 피로를 풀어주고 발에 맞는 신발을 신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족저 근막염 증상

 

족저 근막염 증상 치료법
족저 근막염 증상 치료법

 

족저 근막은 발바닥 가운데 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행 시 찌릿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주로 발 뒷꿈치 쪽에 통증이 유발되면서 점차 발가락 부근까지도 통증이 전해지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것은 아닌데요. 휴식 후 다시 발을 사용하게 되면 통증이 나타나고 발바닥을 발등으로 구부릴 때 특히나 강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자신도 모르게 다리를 절거나 걷지 못할 정도의 통증이 나타난다면 족저 근막염을 의심할 수 있으니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하는게 좋습니다.

 

 

족저 근막염 예방법

 

보통은 신발에 의한 질환 유발이 가장 크기 때문에 자신의 발에 맞는 신발을 신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꽉 끼는 신발, 딱딱한 신발 그리고 여성들은 굽이 높은 힐을 피하는것이 좋고, 장시간 서서 근무하는 분들이라면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것이 족저 근막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격한 운동, 비만도 족저 근막염의 원인이 되니 체중을 관리해주고 운동 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족저 근막염 증상 치료법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것이 집에서 할 수 있는 족저 근막염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 중 족욕이 최고의 방법인데요. 매일 30분씩 족욕으로 발과 다리의 피로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게 좋습니다. 발뒤꿈치 패드를 신발에 껴서 충격 완화를 해주는것도 매우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패드를 끼게되면 발의 긴장감을 감소시켜 스트레스를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족저 근막 스트레칭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발바닥을 아치형으로 만들어 스트레칭해주거나 골프공이 있다면 골프공으로 발바닥 아치를 마사지해주는것도 족저 근막 증상을 막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족저 근막염 치료법

 

족저 근막 예방법으로 충분히 질환으로 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으나, 족저 근막염이 많이 진행되었다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미 진행된 족저 근막염을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족저 근막의 파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 증상 치료법

 

족저 근막염 치료방법으로는 크게 약물 투여와 물리치료, 한방치료 나아가 수술을 하기도 하는데요.

주사의 경우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으나 족저 근막을 약하게 만들어 여러번의 투약이 권장되지 않는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도 있는데요.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데 좋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이용할 시 큰 효과는 없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침을 놓는 한방 치료도 있는데요. 부항을 뜨거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좋다고는 하나, 사람에 따라 그 효과에 차이가 있습니다.

 

수술은 최후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통증이 매우 심하고 다른 치료들의 효과가 미미할 시 고려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술의 경우 족저 근막의 일부를 절개하는데요. 신경 손상과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하니 수술은 신중한 선택이 필요해보입니다.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 생활필수 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긋지긋한 어깨통증을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남녀불문하고 젊은세대들까지 스마트폰과 pc의 사용이 엄청나게 증가하면서 목이나 어깨통증은 하

preparingforeternity.org

 

 

하지정맥류 증상 및 좋은 운동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역시 질환과 좋은운동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에게서 나타나고 있는 하지정맥류인데요. 보통은 노화하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여겨졌으나 요즘

preparingforeternity.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