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 생활필수 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긋지긋한 어깨통증을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남녀불문하고 젊은세대들까지 스마트폰과 pc의 사용이 엄청나게 증가하면서 목이나 어깨통증은 하나씩 가지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스마트폰 없이 현대를 살아가기란 정말 말도안되는 일이기도 합니다. 사용량을 줄이고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어깨나 목을 풀어주는것이 중요한데 그걸 알면서도 실행하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꼭 아프고 나서 시작하게 되는게 사람의 심리인것 같습니다.

 

 

오늘은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을 통해서 일상생활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어깨결림과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텐데요. 작은 실천으로 우리 몸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어깨통증 왜 생길까요?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 생활필수 요법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 생활필수 요법

 

어깨는 앉아서 일을하는 사무직 직장인들이나 학생들, 어깨 사용이 많은 스포츠인들에게 많이 찾아오지만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목, 어깨에 전반적인 통증들이 많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납니다.

어깨는 몸과 팔을 이어주는 어깨 주위에 여러가지 근육들이 모여있는데요. 어깨 뼈 윗부분은 극상근, 가슴 앞뒤에는 견갑하근, 극하근, 소원근이 있습니다. 팔을 양 옆으로 들어올릴 수 있게 해주는 삼각근이 있습니다. 어깨에는 많은 근육들이 모여 서로 상호작용을 합니다. 특히 어깨는 인체에서 가장 움직임이 많고 쓰임도 많은데요.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하기도 한 관절로써 조금만 문제가 생겨도 일상에서 매우 큰 불편으로 돌아옵니다.

 

어깨통증은 어깨로 바로오는 경우도 있지만 목을 통해서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잘못된 자세와 스마트폰, PC사용이 주된 원인입니다. 어깨통증이 목의 문제로 오는 방사통, 노화로 인한 관절낭과 윤활액이 원활하지 않아 일어나는 퇴행성 변화 등 내부적인 문제와 함께 회전근개 건염, 석회화건염 등 외부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 생활필수 요법

 

1. 어깨충돌증후군

 

어깨를 덮고 있는 견봉 그리고 어깨를 움직이게 하는 힘줄 회전근개의 사이가 좁아지면서 견봉과 힘줄의 부딪힘으로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유발되는것을 어깨충돌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힘줄이 끊어지기도 하는데요. 노화로 인해 퇴행성 진행의 경우가 많아 환자들의 연령대가 높습니다. 그렇다고 노화가 주된 원인은 아닌데요. 한 쪽 어깨로 무거운 짐을 들거나, 잘못된 자세로 생활을 지속하는 경우 등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 회전근개파열

 

어깨를 움직이는 근육의 힘줄이 손상되면서 나타나는 회전근개파열은 어깨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어깨 관절을 싸고있는 극상근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회전근개라고 하는데 이 4개의 근육 중 하나만 파열되도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지고 바른자세에서는 통증이 완화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 어깨에서 소리가 나기도 하는데요. 오십견과 회전근개를 혼동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십견은 어깨가 굳어 올라가지 않는 반면 회전근개는 통증이 있지만 어깨는 올릴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 생활필수 요법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 생활필수 요법

 

3. 오십견

 

오십견이라는 이름은 50대에 주로 발생하여 그리 붙어진 이름입니다. 특별한 외상은 없고 어깨 관절에서 통증이 유발되면서 시간이 갈 수록 그 통증은 점점 더 커져만갑니다. 어깨관절을 둘러싼 관절낭의 연골이 닳면서 마찰이 생기고 그로인해서 염증이 유발됩니다. 그리고 뼈와 힘줄,근육에 손상이 생기면서 통증이 더욱 더 커지는 질환입니다.

 

4. 석회화 건염

 

어깨 관절에 석회가 끼면서 염증이 유발되고 극심한 고통이 나타나는것을 석회화 건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석회의 크기는 콩만한 사이즈가 많으나 방치할 경우 더욱 더 커지면서 통증이 커지게 됩니다. 아직까지도 힘줄에 돌이 생기는 이유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힘줄이 마모되면서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고 세포가 괴사하면서 주위에 석회가 생기는것으로 현재까지 알려져있습니다.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

 

-어깨 상부, 팔꿈치, 손목을 지압 포인트로 마사지합니다.

오른쪽 어깨에 통증이 있다면 오른쪽 쇄골이 시작되는 지점부터 위아래로 지압해줍니다.

어깨가 아플수록 지압시 통증이 크다고 합니다. 쇄골 근처에는 림프절이 있어서 이 림프절을 마사지해주는것이 좋은데요. 림프절을 마사지해주게되면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 혈액순환을 도와 뭉쳐있는 근육들을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합곡혈을 마사지 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를 합곡혈이라 하는데 대부분 체한 경우 지압하는 부위로 다들 알고계실겁니다. 등과 목이 굳고 어깨통증이 있을 때 합곡혈을 마사지해주면 효과가 있는데요. 두통과 발열이 있을 때도 합곡혈을 마사지해주면 좋습니다. 왼쪽 어깨가 아프다면 왼쪽 합곡혈, 오른쪽은 오른쪽 합곡혈을 지압해주시면 됩니다.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 생활필수 요법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 생활필수 요법

 

-마지막으로 견정혈 마사지인데요. 견정혈을 찾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척추를 펴고 바른 자세로 의자에 앉아 목을 앞으로 숙인 후, 목 뒤쪽 7번 경추를 찾으세요.

볼록 나온곳 그리고 어깨선이 이어진 중간 부위가 견정혈입니다. 견정혈은 찾았다면 아픈 어깨쪽의 의자 밑받침을 잡아 고정 후 반대 손으로 견정혈을 누르면서 동시에 고개를 반대로 젖혀줍니다. 제대로했다면 어깨통증과 결림이 해소되는 느낌이 들텐데요. 한번 견정혈의 위치를 파악했다면 어디서든 쉽게 어깨통증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지속되는 통증을 스스로 잡으려고 한다기보단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담하는게 좋습니다.

어깨통증이 없더라도 위의 지압법들로 어깨의 스트레스와 근육을 풀어주는것이 매우 좋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