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수칙

안녕하세요. 일이 바빠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건강과 관련하여 관심이 많은데, 요즘 몸이 좋지 않아 더욱 더 건강관련 지식에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에 관한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는 건강한 삶에 기초적인 부분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질병에 쉽게 노출되는데요.

 

그 중 대상포진에 걸리면 굉장한 고통과 스트레스가 동반됩니다.

주로 60세 이상의 노년층에게 나타나는 이 질환은 현대로 넘어오면서 젊은층에도 많이 노출된 질병입니다.

 

대상포진은 무엇일까?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수칙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수칙

 

대상포진은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로 몸 속에 잠복하고 있던 수두바이러스가 약해진 몸에서 다시 활성화되면서 나타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최근 젊은층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원인으로는 과도한 업무와 잦은 야근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 면역력 저하를 겪으면서 대상포진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보통은 대상포진을 피부질환 정도로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방치 할 경우 후에 엄청난 고통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대상포진은 초기에 수포와 발진이 나타나고 감기증상을 띄기도 합니다. 초기에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신경통으로 이어지는데요. 이 경우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워서 치료가 늦어지기도 합니다. 수포나 물집, 신경통, 발열 등 대상포진을 의심해 볼만한 증상들로써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는것을 권장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수칙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통계적으로 많이 발생한다고 나타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는 발진, 수포 등 띠 형태로 몸 한쪽에서 발생하는것을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며, 감기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대상포진의 특징은 몸의 신경을 따라 퍼지는데 한 쪽 신경만 따라가기 때문에 통증과 수포도 한쪽에만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후 엄청난 신경통과 해당부위에 통증이 나타나고 온 몸이 쑤시며 오한과 발열이 동시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복통이 나타나고 속이 메스꺼운 상황까지 진행되는데요. 감기몸살과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으나 온 몸을 쑤시는 통증 양상을 띱니다. 그렇다보니 바이러스성 피부질환, 근육통 등으로도 착각하여 초기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빈번한데, 한 쪽 몸만 쑤시고 아프다면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수포의 경우 2주쯤이면 딱지가 생기면서 증상이 점차 완화된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은 옷이나 손에 닿기만 해도 극심한 고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이 나타나는 부위는 다양합니다. 얼굴, 다리, 눈 등 몸 전체가 타겟이 됩니다. 두통, 복통, 무기력감, 가려움증, 팔다리 저림 증상도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수칙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수칙

 

또 대상포진은 합병증을 드물게 유발하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다 보니 다른 질병으로부터 쉽게 노출되는것인데요. 또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질환으로써 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하니 매우 위험한 질병입니다. 심지어 이 대상포진은 전염 가능성도 있어서 더욱 위험합니다. 물집에서 나온 진물로 전염된다고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수칙


가장 기본이되는 예방수칙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수칙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수칙

 

1. 건강한 식사

 

잘 먹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요즘 배달음식이나 인스턴트가 판치는 세상이다 보니, 건강식을 먹기란 힘든데요. 지용성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 생선 등을 섭취하여 해로운 활성산소를 배출하고 면역력을 키우는게 중요합니다.

 

2. 충분한 수면

 

식사만큼이나 중요한것이 수면입니다. 수면은 우리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해소 시킵니다.

이것만큼이나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방법은 없는데요. 최소 6시간에서 8시간 정도는 규칙적으로 수면하여야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를 안받고 살기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마냥 스트레스를 쌓아둘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게 중요한데요. 운동이나 독서. 각자만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보세요.

 

4. 규칙적인 생활습관

 

불규칙한 생활습관은 생체리듬을 파괴시킵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면역력을 떨어트리는데요.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먹고, 자고, 쉬는것이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5.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으로 우리 몸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한 연구결과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대상포진을 50%로 발병률을 낮추고, 신경통도 60%나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주기적으로 맞아야 그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최소 3년 ~ 5년을 주기로 접종해야한다고 합니다.

 

면역력 증진 식품

 

어패류 - 등 푸른 생선이 면역력 강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당근 - 베타카로틴이라는 지용성 비타민이 풍부한 당근은 대표적인 면역력 강화 식품입니다.

양파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관건강을 강화시키며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청국장 - 발효식품은 우리 몸 속의 유해균을 제거하고 대상포진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좋은 음식

현대인이 매우 걸리기 쉬운 질병 중 하나인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현대인의 식생활과 식습관과 큰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규칙적이지 못한 식사시간과 알코올, 카페인 섭

preparingforeternity.org

 

 

허리통증 원인 알고 바로잡자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질환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앉아서 생활을 많이 하는 요즘 현대인들은 허리나 목,어깨에 많은 통증을 느낍니다. 휴대폰이 삶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preparingforeternity.org

 

 

족저 근막염 증상 치료법

족저 근막염은 스포츠 선수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고 꼭 일상생활에서 나타나지 않는 질환은 아닙니다. 우리 주변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인데요. 족저 근

preparingforeternity.org

 

 

하지정맥류 증상 및 좋은 운동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역시 질환과 좋은운동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에게서 나타나고 있는 하지정맥류인데요. 보통은 노화하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여겨졌으나 요즘

preparingforeternity.org

 

그리드형